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정보와 지식의 클라우드/경영과 노무

자본금 10억 미만 법인의 감사 선임과 이사의 수는 어떻게 되나?

by Daily Thanks 2022. 5. 12.
반응형

자본금 10억 미만 법인의 감사 선임과 이사의 수는 어떻게 되나?

법인 회사를 설립할 때 감사를 선임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주식회사는 회사인 주인인 '주주'와 경영을 담당하는 '이사'들로 구성이 되는데 이러한 이사들이 제대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감시하는 사람을 별도로 두고 있습니다. 이 사람이 바로 감사로 주주의 의사가 제대로 회사 경영에 반영되고 있는지를 감사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감사는 주주총회에서 보통결의의 방법으로 선임하며 이 경우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제외한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3을 초과하는 수의 주식을 가진 주주는 그 초과하는 주식에 관하여 감사의 선임에 있어서는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합니다. 감사의 자격에는 별다른 제한은 없지만, 감사는 회사 및 자회사의 이사 또는 지배인 기타의 사용인의 직무를 겸하지 못합니다. 감사는 주주총회에서 선임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자본금의 총액이 10억 원 미만인 회사의 경우에는 감사를 선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사는 3명 이상이어야 하지만 자본금 총액이 10억 원 미만인 회사는 이사의 수를 1명 또는 2명으로 할 수 있으며, 정관의 규정으로 이사의 수에 관한 기재가 있는 경우에는 그 수대로 해야 합니다.

 

자본금 총액이 10억 원 미만인 회사로서 이사가 1명 또는 2명인 경우에는 이사회를 구성하지 못하게 되므로 이사회에 관한 규정은 적용되지 않으며, 이 경우 권한에 대한 규정은 '상법'에서 정하는 사항에 한하여 각 이사(정관에 따라 대표이사를 정한 경우에는 그 대표이사)가 회사를 대표합니다.

 

다만, 자본금 총액이 10억 원 미만인 회사는 이사를 1명 또는 2명을 할 수 있지만 이사회를 구성할 수 없기 때문에 회사의 중요한 의사 결정을 '주주총회'를 통하여 결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고 까다로운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사회가 주주총회에 비해 실무적으로 수월하고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의사 결정 기관이기 때문에, 이사를 3명 이상으로 구성하여 이사회를 구성해 회사를 운영하는 것이 원활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