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정보와 지식의 클라우드/사람

영화배우 강수연 뇌출혈로 별세

by Daily Thanks 2022. 5. 7.
반응형

영화배우 강수연 뇌출혈로 별세

 

한국 대중문화에서 '월드 스타'로 불린 배우인 강수연이 뇌출혈로 쓰러진지 사흘만에 향년 55세의 나이로 별세했습니다. 영화배우 강수연은 1969년 4살 때 TBC(동양방송)에서 전속 배우로 데뷔해 약 50년 동안 영화배우로 활동하며 한국 영화뿐만 아니라 대중 문화계에 한 획을 그은 배우입니다.

 

아역배우로 활동하던 강수연은 1983년 KBS 드라마 '고교생 일기'에서 손창민과 함께 하이틴 스타로 큰 인기를 얻으며 한국 영화계의 별이 되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1983년 3월 30일부터 1986년 10월 31일까지 KBS 1 TV에서 방영된 '고교생 일기'에서 강수연은 1983년 3월부터 1984년 3월까지 약 1년 동안 강원도에서 서울로 전학해 백부(큰 아버지) 집에서 생활하며 친구들과 우정을 나누고 한 학기를 보내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내용의 스토리였습니다. 강수연, 손창민의 1기 이후 출연한 청춘 배우들이 한국의 유명한 배우들로 대부분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기의 강수연, 손창민, 이청, 안문숙 외에 2~4기의 최재성, 채시라, 윤유선, 하의라, 안정훈, 조용원, 황치훈 등이 청춘스타로 성장했습니다.

아역배우 시절 강수연과 최근 강수연 모습

[영화배우 강수연 프로필]

출생 1966년 8월 18일(만 55세), 서울 종로
거주지 강남구 압구정동
신체 162cm, 45kg, AB형
가족 미혼(오빠 2명, 여동생 1명)
학력 서울 교동초등학교 - 서울 풍문여중학교 - 서울 동명여자고등학교
종교 불교
데뷔 1969년, TBC 동양방송 전속 아역 배우

강수연은 1985년에 영화 '고래사냥 2'로 성인 배우로 첫 활동을 시작했는데 '고교생 일기'에서 함께 호흡을 맞추었던 손창민과 재회했으며 그 당시 한국 영화계를 이끌던 안성기가 전작 '고래사냥'에 이어 다시 한번 출연한 영화입니다. 강수연은 이후 1987년에 천재 감독으로 불리던 이규형 감독의 영화'미미와 철수의 청춘 스케치'에서 박중훈, 김세준과 함께 출연해 관객 260,916명을 동원해 한국 영화 흥행 1위를 기록했고, 역시 같은 해에 개봉한 송영수 감독의 '우리는 지금 제네바로 간다'는 124,259명의 관객을 모으며 연속으로 흥행에 성공하며 그해 진행된 '대종상'에서 여자 인기상과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한국 영화계의 히로인이 되었습니다.

미미와 철수의 청춘스케치

또한 국내에서 파격적인 소재로 인해 흥행은 실패했지만 1987년 세계 3대 영화제인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아시아 배우 최초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영화 '씨받이'와 1989년 삭발한 채로 강렬한 연기를 선보인 영화 '아제아제 바라아제'로 모스크바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배우가 되면서 독보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1989년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1991년 '경마장 가는 길', 1992년 '그대 안의 블루; 등의 영화를 흥행시키며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영화계 최고 흥행 보증 수표이자 최고의 스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베니스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작 씨받이(좌) / 모스크바 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작 아제아제 바라아제(우)

이렇게 영화계에서 활동하던 강수연은 2001년에 최고 시청률 35.4%를 기록한 SBS 드라마 '여인천하'에서 주인공 정난정 역할로 출연해 문정왕후 역할로 출연한 전인화와 함께 연말에 진행된 SBS 연기대상에서 공동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그 이후 특히 2015년 '부산국제영화제'의 공동 집행위원장으로 열정적인 활동을 하기도 했지만, 소통의 문제로 인해 2017년에 공동위원장을 사퇴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에 '부산행'과 '지옥'을 만든 연상호 감독의 '정이'로 2013년 영화 '주리' 이후 9년만에 스크린에 복귀할 예정이었습니다. 영화 '정이'는 SF, 액션 영화로 강수연, 김현주, 류경수가 출연하는 영화로 기후 변화로 더 이상 지구에서 살기 힘들어진 인류가 만든 피난처인 쉘터에서 내전이 일어난 22세기에 승리의 열쇠가 될 전설의 용병 '정이'의 뇌 복제 로봇을 성공시키려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정이'에서 강수연은 뇌복제 및 AI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소의 팀장으로 '정이'의 뇌 복제와 전투력 테스트를 책임지고 있는 역할을 합니다. '정이'는 2022년 하반기에 넷플릭스에서 개봉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영화 '정이'에 출연하는 강수연

강수연은 어린이날인 5월 5일에 뇌출혈로 인한 심정지 상태로 발견되어 병원에 응급 후송 후 치료를 받고 있는 중에수술이 불가한 상태에서 별세했습니다. 뇌출혈은 뇌조직 안의 혈관이 터져서 직접적인 뇌 손상이 생긴 것으로, 자발성 생긴 경우와 외상에 의해 생긴 것으로 분류되지만 강수연은 자발성 뇌출혈로 판단된다고 합니다. 뇌출혈의 원인으로는 약 75%가 고혈압 때문으로 뇌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져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뇌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혈관이 장기간 고혈압에 노출되면 변화가 생기고 이럴 때 과도한 흥분이나 정신적 긴장과 과로 등의 요인에 의해 혈압이 상승하고 이를 혈관이 견디지 못하면 터질 수 있고 당뇨와 고지혈증 환자들에게는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혈관 자체의 질병으로 인해 출혈이 유발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뇌동맥류가 파열되어 발생하는 지주막하 출혈, 뇌동정맥 기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뇌출혈이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급격한 온도 변화나 혈압 변화를 피해야 하고 과로와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잘 해소해야 하며 충분한 수명은 취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비만을 예방하고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과도한 소금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고지혈증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식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뇌출혈 참고 : 삼성병원, 현대아산병원 자료

 

한국 대중문화계와 영화계의 영원한 별인 강수연씨의 아름답고 찬란했던 생애를 기억하며 진심으로 추모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