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정보와 지식의 클라우드/라이프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치료

by Daily Thanks 2021. 8. 11.
반응형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치료

안면신경마비는 얼굴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이 손상되는 질환으로 찬 곳에서 자고 일어났더니 얼굴 한쪽이 마비되고 입이 돌아가거나 눈이 잘 감기지 않는 등의 이야기들을 주변 친구 또는 가족들에게서 가끔 들리는 증상입니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면 안면의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뇌신경 중에서  안면신경(제7번 뇌신경)의 마비에서 오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안면 마비 증상은 얼굴에 나타나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매우 어려울 수 있어서 초기 치료가 관건입니다. 초기 치료가 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신경 손상이 심해지면서 회복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안면 신경마비


▶안면 신경마비의 증상

   - 한쪽 얼굴 힘이 빠지며 마비 증상이 있다.

   - 마비된 쪽의 얼굴이 일그러지고 찡그려지지 않는다. 

   - 한쪽 이마에만 주름이 잡힌다.

   - 턱주위에 통증이 있다.

   - 눈을 깜빡이는 것이 힘들다.

   - 눈에 힘을 줘도 눈을 감는 것이 어렵다.

   - 눈이 건조하거나 이유 없이 눈물이 나온다

   - 혀의 앞부분 감각이 이상하다.

   - 미각을 잘 느끼지 못한다.


▶안면 신경마비의 원인

안면 신경 마비의 원인은 바이러스성 감염, 외상, 뇌종양, 뇌졸중, 다발성 경화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아무런 어떤 증상이 없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다른 증상이 없는 상태로 안면마비만 나타나는 경우는 약 60% 경우가 벨스 마비(Bell's palsy)라고 하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추정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지만, 바이러스의 신경 감염 후에 발생하는 신경병증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중년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데 찬바람 또는 찬 곳에서 노출된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안면 신경마비 임상 증상

마비 증상이 발생하기 며칠 전부터 턱과 귀 뒤쪽에서 통증이 느껴지지만 대부분은 아무런 증상이 전혀 없다가 자고 일어난 후 발생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얼굴 근육의 마비증상이 한쪽 얼굴에 나타나며 심할 경우에 미각 상실, 눈물 감소, 청각 과민 현상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안면 신경마비의 경과 및 치료

환자의 70~80%는 2~4주에서 길게는 몇 개월 이내에 증상이 완전히 회복되기도 하지만 10% 내외에서는 부분적으로만 회복되기도 해서 마비증상의 일부가 지속해서 영구히 남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눈물 감소, 청각 과민 증상이 동반되어 있을 때는 회복률이 떨어지며 회복이 증상 발생한 후 2~3주 이내에 나타나기 시작하면 완전 회복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2~4개월이 지나도 회복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회복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처음 증상 발생 시 완전마비형태(한쪽 안면 근육이 거의 움직이지 않고 눈이 감기지 않는 상태) 일 경우에는 환자의 약 50% 정도 만이 완전 회복 가능성이 있으며 첫 증상 발생 시 마비가 심하지 않아 얼굴을 가만히 있으면 표시가 잘나지 않거나 진행되어도 완전 마비 형태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대부분 완전 회복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첫 증상 발현시에 부문 마비 형태에서  점차 증상이 심해져 완전 마비 형태까지 올 경우에는 완전 회복률이 약 25% 이하이며 나머지는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치료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스테로이드나 항바이러스성 약물치료를 보조적으로 시행하기도 하며 근육 마비의 경우에는 물리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타 안면마비의 원인

Bell's 마비 외에도 안면신경 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으로는 사고 또는 외상에 의해 두 개 기저골(뇌를 받치고 있는 두개골의 바닥에 발생한 골절)이 발생하여 안면신경이 직접적으로 손상될 수도 있으며 뇌 속에 출혈이나 뇌혈관이 막히는 경색, 뇌종양 등의 발생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안면신경이 마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안면의 근육 마비 증상 이외에도 반신마비, 언어장애, 청력장애, 두통, 구토, 어지러움 증 기타의 신경학적 이상 증상이 동반되므로 근육마비 이외에  다른 증상이 동시에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에 내방하여 전문의의 진료 및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8월이 지나면 선선해지고 찬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에 안면 마비를 조심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