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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뜻? 인터넷의 미래인가?

by Daily Thanks 2021.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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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뜻? 인터넷의 미래인가?

무시무시하게 큰 버스가 소설 속에서 튀어나와 비트코인과 더불어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METAVERSE

메타버스는 더 놓은 곳으로의 초월변화를 의미하는 META우주, 세계를 뜻하는 UNIVERSE가 결합한 합성어로 1992년에 발표된 닐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나온 개념입니다. 아직 확실한 정의가 확립되지는 않았지만 가상 현실의 확장개념으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의 가상 공간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쉽게 얘기하자면 메타버스 이용자들이 자신의 아바타를 가상공간에 만들고 그 아바타를 이용하여 개인화된 아바타들끼리 상호 소통하고 돈을 벌고 소비하는 등의 경제적 활동을 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게임, 엔터테인먼트, 업무 등을 현실에서처럼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메나버스내에서의 경제적 활동을 얻는 가치의 결제수단으로 가상화폐가 활용되어 더 많은 가상화폐가 등장하고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2000년대에 우리나라에서 미니 아바타와 도토리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싸이월드도 작은 의미의 메타버스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에는 포켓몬고, 포트 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등이 메타버스를 대표할 수 있는 게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 년간 VR, AR, XR, 스마트폰, 5G 기술들이 발전하면서 메타버스의 개념이 현실 세계와 경계 없이 확장되면서 매우 큰 주목을 받는 현재이자 미래의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메타버스를 인터넷의 미래로 보고 페이스북, MS, 구글, 엔비디아 등 많은  IT 관련 기업에서 투자와 개발을 하고 있으니 관련 회사에 투자하고 계신 분들은 주목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증강현실과 얼굴 인식을 이용해 가상 세계를 만드는 제페토라는 플랫폼을 개발해 젊은 층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리니지로 유명한 게임회사인 엔씨소프트에서도 메타버스 생태계인 '유니버스'를 론칭했습니다. 그 외에도 국내의 많은 게임사, 엔터테인먼트 기업 등에서 관련 사업을 진행하거나 투자를 하고 있지만 국가적 차원에서도 반드시 산업의 한 분야로서 예의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NCSOFT UNIVERSE

중국에서는 첨단 기술의 대표기업인 텐센트가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고 합니다.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전자상거래, AR 앱, 음악 앱, 광고, 클라우드, 핀테크 등의 사업분야에서 메타버스접목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미 포트나이트는 광고 플랫폼으로, LOL(League of Legend)은 세계적인 럭셔리 명품 기업인 루이비통과 게임 내 패션 스킨 콜라보를 진행하여 매우 큰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앞으로 중국 기업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와 산업으로서의 생태계가 어떻게 발전할지 관심이 많이 갈 것 같습니다.

LOL 루이비통 콜라보 홍보 트위터
메티버스 관련 주요 회사 및 서비스 현황 - 서울신문 자료 참고

그래도 뭐니 뭐니 해도 가장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플랫폼은 지난 3월에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한 로블록스(Roblox)입니다. 로블록스는 나스닥 상장에 성공하면서 전 세계적인 주목을 이끌어 냈으며 사용자가 게임을 직접 만드는 프로그래밍과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및 게임 제작 시스템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2억 명이 넘는 사용자가 있고 실제로 매일 이 시스템의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사용자는 1억 5천만 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특히 미국의 초등생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16세 미만의 청소년 55%가 가입을 했고 하루 평균 접속자만 4천만 명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로블록스의 가입자가 되어 개발자로 활동하는 사람은 평균 1만 달러를 벌고 있고 상위 300명의 수입은 약 10만 달러에 이른다고 하니 게임도 하고 개발자로서 돈을 버는 청소년과 사용자들이 점점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로블록스를 사용하는 연령대도 다양화되고 사용자 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더 큰 플랫폼으로 성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로블록스 게임을 하고 있는 미국 초등생

2030년 기준으로 1,700조 이상의 시장을 기대하고 있는 메타버스는 게임, 엔터테인먼트 분야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제품 생산, 디자인, 의료, 교육, 부동산, 서비스 업종을 막론하고 우리의 실생활에 거대한 변화를 만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전화기, 컴퓨터, 인터넷이 가져왔던 변화보다 메타버스를 통해 우리 인류가 생각하고 있는 그 이상의 변화가 생길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틀리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은 메타버스라는 산업 자체가 우리의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극복해야 할 사회적 규칙과 높은 수준의 기술적인 한계는 분명 존재합니다. 그러나 비대면 시대에서의 매우 빠른 변화 속도를 경험했기 때문에 국가, 기업, 개인들은 한 발 앞서서 메타버스가 가진 산업적 가치에 대해 철저한 준비와 대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메타버스와 신산업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인 가상화폐가 잘 연동하여 활용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10년 후 10배 이상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메타버스가 미래 산업으로 발전하고 우리의 삶의 가치도 10배 이상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코인만큼 뜨겁고 인터넷의 미래를 이끌 것으로 기대되는 메타버스를 만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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