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정보와 지식의 클라우드/라이프

약효를 낮추는 음식, 약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할 음식

by Daily Thanks 2022. 7. 29.
반응형

약효를 낮추는 음식, 약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약 복용을 하면서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을 먹게 되면 약효를 떨어뜨리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음식과 식품을 소개합니다.

[약 복용할 때 조심해야 할 음식] / 잇디스낫댓 참조

음식 내용
자몽 그레이프프루트라고도 불리는 자몽은 항히스타민제가 든 알레르기 비염약, 스타틴계열 고지혈증 치료제, 칼슘채널차단 방식의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해롭습니다. 미국 식품의약청(FDA)에 의하면 자몽은 약의 혈중 수치를 과도하게 높이기 때문에 칼슘채널 차단 방식의 고혈압 약을 자몽 주스와 함께 먹으면 혈압이 과하게 낮아지거나 신장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기 1시간,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이 포함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녹색 잎채소에 풍부한 비타민 K로 인해 오파린 등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시금치를 함께 먹으면 해롭습니다. 혈액 응고 효과로 인해 약효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시금치 외에도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파슬리 등은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삼가야 할 채소입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이뇨제 성분은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바나나에 풍부한 칼륨으로 인해 위험합니다. 바나나를 함께 먹으면 몸속 칼륨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져 고칼륨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장이 과하게 뛰거나 심하면 심장마비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시금치, 고구마, 연어 등 칼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주의해야 합니다.
치즈 치즈를 일부 항우울제와 함께 먹으면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AOI)가 주성분인 항우울제와 치즈 속 티라민이 만나면 심각한 고혈압이나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티라민은 와인, 초콜릿, 아보카도뿐만 아니라, 김치나 된장 등의 발효 식품에도 들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약을 먹을 때 절대 술을 마시면 안 되는 이유는 알코올과 약이 상호 반응해 우울증, 당뇨, 감기, 불면증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알코올과 약이 섞이면 소염진통제는 위출혈, 간 손상을 유발하고 혈압약은 탈수로 인한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면제는 호흡곤란으로 저산소증을 유발하고 항우울제는 혈압이 높아지고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 복용 시에는 함께 먹는 음식도 고려해 드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한 하루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