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정보와 지식의 클라우드/여행

혼자 등산하기, 솔로 산행 주의점은?

by Daily Thanks 2022. 6. 17.
반응형

혼자 등산하기, 솔로 산행 주의점은?

코로나 기간에 산행을 하는 인구가 많이 늘면서 혼산족(혼자 산을 오르는 사람들) 또한 증가했습니다. 혼자 가는 산행보다는 친구나 가족, 동료와 함께하는 산행이 안전하지만 부득이 혼자 가야 하거나 나 혼자만의 산행을 하고 싶다면 챙겨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혼자 등산하는 솔로 산행의 장점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혼자 등산하는 솔로 산행의 장점]

1. 산행 실력을 빠르게 키우고 싶을 때

초보 등산가가 산행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준비를 하지 않으면 혼자 산행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다만 적정한 코스를 고른 후 다른 사람에 상관없이 혼자 결정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빠르게 등산 실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혼자 등반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실력 있는 등산가와 동행 산행을 몇 차례 하고 나서 솔로 산행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다른 사람 신경 쓰지 않기

아무래도 여러 사람이나 다른 사람과 산행을 하게되면 동반 산행자와 걷는 속도나 쉬는 위치 등에서 차이가 있고 신경을 써야 하다 보니 온전한 산행의 매력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힘들지 않은지, 등반 시의 기분은 어떤지, 언제 어디서 휴식을 취하면서 간식을 먹을지 등을 생각하다 보면 즐거운 산행길이 짜증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완전한 산행의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면 혼자 산에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어느 정도 혼자 갈 수 있는 체력과 코스에 대한 안배를 할 수 있는 운영 능력이 있어야겠죠.

 

3. 내가 원하는 산과 코스를 계획할 수 있다.

나의 체력, 나의 기분, 나의 일정에 맞는 위치의 산이나 코스를 마음대로 정할 수 있고 그날의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다른 장소의 산과 코스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4. 완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혼자 산행을 하게 되면 지루하고 심심할 수 있지만 어느 순간 마음이 힐링되고 즐거움이 배가 되는 순간이 옵니다. 여러 사람과 함께 가면 느끼지 못하는 혼자 산행할 때만 느낄 수 있는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고민거리나 풀리지 않는 숙제가 있다면 혼자 산행하면서 생각하지도 못한 해결책을 만나게 되어 하산하는 즐거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혼자 등산할 때 주의점]

1. 나의 실력에 맞는 산과 코스 선택하기

나의 체력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내가 혼자서 무리 없이 갈 수 있는 산과 코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혼자 가는 산행에서 무리를 하게되면 산에서 조난을 당하거나 건강 악화,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2. 산행 거리와 소요 시간 파악하기

언제든 코스를 바꿀 수 있지만 내가 가는 코스에 대한 충분한 분석과 계획이 없다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팔수적으로 산행 코스를 난이도와 소요 시간, 조난 시의 대응 방법 등을 확인하고 산행을 준비해야 합니다.

 

3. 등산 지도와 등산앱을 함께 준비하기

요즈음 등산앱이 잘 사용되고 있지만 산속에서는 원활하게 지도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인쇄된 등산 지도를 별도로 준비해 등산을 해야 합니다.

 

4. 충분한 식량과 옷 준비하기

산에서는 기상 악화나 조난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충분한 음식을 준비하고 보온성이 있는 옷을 준비해 만약의 비상 상황을 대비해야 합니다.

 

5. 주변에 산행 일정 알리기

산행을 갈 때는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에게 알려 만약의 비상상황(조난, 부상 등)에 대비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너무 믿어서도 안 되며 기상 상황에 따라 스마트폰의 전원이 빠르게 소모될 수 있고 분실할 경우 등에 대비해 놓아야 합니다.

 

여름휴가가 시작되는 계절에 아름다운 산속에서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하며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월간산 자료 참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