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정보와 지식의 클라우드/엔터테인먼트

31호 가수 신유미 싱어게인2 우승할까? 신유미는 누구? 신유미 분석

by Daily Thanks 2022. 2. 21.
반응형

31호 가수 신유미 싱어게인 우승할까? 신유미는 누구? 신유미 분석

2020년에 시작해 2021년 2월까지 신선한 감동을 선사했던 JTBC의 싱어게인 시즌 1은 이승윤, 이무진, 정두홍을 세상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 이무진이 많은 음악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타면서 인기 가수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싱어게인 시즌 1은 이승윤이라는 걸출한 스타의 탄생이 무엇보다 많은 이슈가 되었었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잘 보지 못했던 독특하면서도 매력적인 스타일의 이승윤을 보며 "와우! 이런 가수가 우리나라에 있었네"라고 감탄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12월 6일에 시작해 2월 말에 종료 예정인 싱어게인2-무명가수전은 서서히 TOP 10이 결정되면서 우승자가 곧 탄생할 예정입니다. 싱어게인1에서 처럼 우리들의 마음을 홀릴 특별한 뮤지션이 탄생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그중에서도 싱어게인2의 우승을 예감하는 무명가수는 바로 가수가 되고 싶은 31호 신유미입니다.

실용음악을 전공했지만 가수로서보다 보컬 트레이너로 더 알려진 우리나라 나이 36세의 여자 가수 신유미는 이제 더는 간과해서는 안 될 대한민국의 중요한 뮤지션으로서 활발한 활동과 더불어 대중적인 인기를 가진 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왜 신유미가 싱어게인2의 유력 우승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가수로서는 다소 늦은 나이라 할 수 있는 36세에 K-POP으로 대변되고 있는 우리나라 대중음악에서 존재감을 발휘하고 인기를 얻을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유미 두 번째 EP 앨범 : 레이드 백 라이크 히피(Laid Back Like Hippe)-2021.10.13 발매

[신유미가 JTBC 싱어게인2 우승과 대중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이유 5가지] / 개인적인 판단

1. 매력적인 싱어송라이터

대부분 JTBC의 싱어게인2에서 부른 노래를 듣고 신유미를 재발견하게 되었지만, 그녀가 발표한 앨범을 한번 들어보면 그녀가 얼마나 곡을 잘 만들고 노래를 잘 부르는 싱어송라이터인지 금세 알게 됩니다. 대부분 경연곡들은 기존 가수들이 부른 대중가요를 부르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낯설게 보이지 않아 어느 정도 부르면 잘 부르는 거로 인식하게 되곤 합니다. 하지만 무명 가수가 잘 알려지지 않은 자신의 노래를 대중에게 선보이게 되면 인기를 얻기는 쉽지 않을뿐더러 괜찮은 가수로서 대중에게 인식되기조차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유미의 노래를 듣다 보면, 예를 들어 2021년 가을에 발매되고 싱어게인2 가수 명명식에서도 불렀던 '히치하이커'를 들어보면 마치 유명 팝송을 신유미가 부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한 번 들어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신유미는 작사, 작곡은 물론 편곡까지 본인이 모두 하는데 실용음악과에서 공부하면서 탄탄한 음악적 자양분과 이론을 충분히 습득했고 기타, 오르간 등의 악기를 잘 다루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녀의 능력치를 한껏 끌어올려주는 플러스알파와 같은 역할을 이 악기들이 하는 것 같습니다.

 

2. 신유미만의 확신한 컨셉 : 섹시한 목소리와 빨간 입술 그리고 미소

아무리 노래를 잘해도 대중에게 어필하는 독특한 캐릭터가 없으면 대중적인 인기를 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신유미는 독특한 캐릭터가 될 수 있는 많은 요소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유미는 일단 목소리 자체가 그녀의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그녀의 목소리에 매력 가득한 섹시한 스타일이 살아 숨 쉬고 있다 보니 가수의 가장 중요한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목소리에 대한 검증은 더 이상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치 그녀의 빨간 입술과 환한 미소는 테일러 스위프트의 빨간 입술과 섹시한 미소에 비견될 만큼 특별해 보입니다. 사실 대중가수이기 때문에 개인의 매력과 특징을 살려 강력한 섹시 어필 요소로 활용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매혹적인 섬세함과 세련미

호흡이 좋기 때문에 음정과 박자를 자기 스타일대로 만들 수 있고 노래를 부르는 순간순간의 강약 부분에서도 디테일을 잘 살리는 뮤지션이라 관객을 끝까지 집중하게 만드는 독특한 매력이 있습니다. 또한 JYP, YG, 프로듀스 101 등에서 아이돌 그룹을 지도하면서 신유미만의 음악적 자양분에 더해 대형 기획사들이 추구하는 음악적 컨셉과 최신 트렌드를 본인만의 스타일로 받아들여 트렌디하면서도 세련미까지 갖춘 뮤지션이 된 것 같습니다.

 

4. 메시지 전달력

가사 하나하나의 느낌을 살린 정확한 발음이 돋보입니다. 사실 너무 또렷하게 발음을 하게 되면 딱딱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신유미의 정확한 발음은 오히려 음악적 리듬감을 살리고 듣는 이에게 노래에 대한 스토리를 더욱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또한 신유미가 인터뷰할 때 본인의 생각과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명쾌한 발음으로 정확하게 하다 보니 의사소통 면에서 그녀를 더욱 가치 있게 보이게 하고 똑똑하고 스마트한 사람으로 돋보이게 하다 보니 신뢰감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 같습니다.

 

5. 퍼포먼스화된 무대 매너

신유미는 노래에 맞는 분위기의 의상 코디를 비롯한 스타일을 참 조화롭게 하는 가수로 보입니다. 그렇다 보니 등장할 때부터 기대를 갖게 하는 가수이고 그녀가 많은 퍼포먼스를 하는 가수는 아니지만, 그녀가 할 수 있는 가장 최적화된 움직임과 완성도 높은 무대 연출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무대를 충분히 활용하기도 하고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때는 온전히 노래에 집중하기도 하면서 노래를 듣는 것뿐만 아니라 그녀의 무대 화면을 놓치지 않고 보게 하는 마력이 있는 가수인 것 같습니다.

 

어찌 보면 신유미는 그동안 아이돌과 케이팝스타에서의 보컬 트레이너, 보이스코리아 등의 경연 프로그램 등을 통해 뮤지션으로서의 성장을 계속하면서 또한 본인만의 음악적 정체성과 완성도를 구축해 오면서 지금의 싱어게인2를 통해 세상에 제대로 된 데뷔를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이제 신유미는 더 이상 보컬 트레이너로서가 아닌 싱어게인2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로서 조금 더 대한민국 대중음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뮤지션이 되기를 응원하며 더욱 성장해 우리에게 더 많은 음악을 선물해 줄 것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